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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심리학 인격의 발달 단계

by 메리앨 2022. 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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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인격의 발달 단계

심리학 인격의 발달 단계

인생은 여러 단계로 발달하는데 일생을 통해 지속되는 연속적인 단계이지만 중요한 이슈가 몇 차례 있다. 그것을 '인생의 단계'라고 부르는데 셰익스피어는 이것을 일곱 단계로 묘사했으나 융은 네 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아동기 단계는 태어나는 것에서 시작하여 사춘기 또는 성적 성숙기까지 계속된다. 사실 출생 후 몇 해 동안은 어린이에게 아무 문제도 생기지 않는다. 문제가 생기기 위해서는 의식적 자아가 있어야 하는데 어린아이는 아직 그것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아이에게도 분명히 의식은 있지만 그것에 대한 지각은 거의 또는 전혀 조직화하여 있지 않다. 그의 의식적 기억은 매우 유동적이다. 따라서 의식의 연속성이 없고 자기 정체성이라는 감각이 없다. 정신생활이 모두 본능적인 것에 지배받고 있는 초반의 몇 년 동안 어린이는 전반적으로 부모에게 의존하고 있으며, 부모가 조성한 정신적 분위기에 휩싸여 살아간다. 그의 행동은 규율과 통제가 없는 무질서와 혼란 상태에 있다. 본능에 의한 약간의 질서가 존재하는데, 반복적으로 배고픔과 목마름을 느끼고, 졸리면 잠을 자는 것 등이다. 따라서 그의 생활 대부분에서 부모가 질서를 잡아주어야 한다.

인격의 단계

이 단계의 후반이 되면 부분적으로 기억이 연장되며, 또 어떤 부분에서는 자기 정체성의 감각 여러 가지 요인으로 개체가 개 성화되기 때문에 자아가 형성되기 시작한다. 이때 처음으로 어린이는 자기 자신을 일인칭으로 이야기하기 시작한다. 청년기 및 성인기 초기의 단계 시작은 사춘기에 일어나는 생리적 변화로 나타난다. “생리적 변화는 정신적 혁명을 가져온다." 융은 이 시기를 '정신의 탄생기'라고 부른다. 정신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것이 바로 이 시기이기 때문이다. 청소년들이 열과 성을 다해 자기주장을 하게 되면 분명히 정신적 혁명이 시작된 것이다. 청소년기에는 질풍노도의 시기라고도 하는데 청소년과 부모 모두 감당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정신은 여러 문제, 결정 사항 요구에 대한 부응이라는 무거운 짐을 짊어져야 하고, 사회생활에 다양하게 적응해나가야 한다. 이런 문제들은 어린이다운 공상을 그만두고 삶의 여러 가지 요구에 직면해야 할 때 생긴다. 자신이 준비와 적응과 자각을 적절히 하고 있으면 아동기에서 직업생활로의 이행은 별다른 어려움 없이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나 아동기의 환상에 매달려 현실을 인식하지 못하면 그는 분명 여러 문제에 부딪히게 될 것이다. 누구나 기대감을 가지고 책임 있는 생활에 접어들지만 때로는 그 기대는 무너진다. 그 기대가 자신이 직면하고 있는 상황에 맞지 않기 때문이다. 이 제2단계에서 생기는 모든 문제가 직업이나 결혼과 같은 외적인 일과 관계가 있는 것은 아니다. 내적, 정신적인 문제도 같은 정도로 발생한다.

정신적 균형

융은 본능에서 기인한 정신적 균형의 붕괴가 문제 되는 경우가 많다고 말한다. 마찬가지로 극단적인 과민성과 불안정에서 생기는 열등감도 문제가 된다. 청년기 문제는 무수히 많지만 측면에서는 대체로 공통된 특징이 있다. 바로 이들이 아동기의 의식 수준에 매달려 있다는 것이다. 우리 안의 어떤 감정은 어른이 되기보다는 어린이로 머물러 있고 싶어 하기 때문인데 인생 제2단계에서 개인이 직면하는 문제는 외향적인 가치와 더 깊은 관계가 있다. 이 시기의 사람들은 세상에서 자신의 위치를 구축해야 하므로 이들에게는 굳은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 지혜롭게 결단을 내리고, 직면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극복하며, 자기 자신 및 가족을 위해 물질적인 만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어야 한다. 중년기 이전의 제2단계는 서른다섯 살에서 마흔 살 사이에 끝난다. 이 나이의 개인은 많든 적든 외적 환경에 비교적 잘 적응하고 있다. 지위는 안정되어 있고, 결혼하여 자녀를 갖고 있으며, 시민으로서 사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때때로 좌절, 실망, 불만은 느끼겠지만, 이를 제외하면 중년 남녀는 인생 후반을 비교적 안정된 상태에서 보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인생 후반기인 이 시기에도 적응해야 할 다양한 문제가 있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이에 대한 마음의 준비가 되어 있지 않고 이 제3단계에서 중요한 과제는 새로운 가치 체계에 맞춰 자신의 생활을 바꿔나가는 것이다. 서른다섯 살이 지나서 인식해야만 하는 새로운 가치를 융은 정신적인 가치라고 말한다. 이와 같은 정신적인 가치는 항상 정신 속에 잠재해 있었으나, 젊을 때는 외향적이고 물질적인 관심에 빠져 간과할 수밖에 없었다. 제2단계 동안 확립해놓았던 오래된 통로에서 새로운 통로로 정신 에너지를 전환하는 문제는 인생에서 최대의 도전 가운데 하나다. 이 도전을 극복해서 성공에 이르지 못한 채 인생을 실패로 마치는 사람들도 많다. 심리학자들은 유년기, 아동기, 청년기, 노년기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면서도 오히려 이 결정적인 시기에는 별로 관심을 갖지 않았다. 융은 중년기의 심리를 이해하려고 한 소수의 심리학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그의 환자 대부분 3분의 2 이상이 이 제3단계에 있었기 때문이다. 이 단계로 갈 때 융 자신이 겪었던 경험도 그가 이 시기에 흥미를 느끼게 한 원인이 아닌가 생각된다.

융 정신학

융은 서른여섯 살의 나이에 프로이트와의 결별을 예고하고, 그 후 자신의 연구와 사상의 기반이 된 저서를 썼다. 이 책을 출판한 후에는 휴식기가 계속되었던 것 같다. 아마도 새로운 가치가 나오려 하던 때가 아니었던가 느껴진다. 환자 대부분은 직업적으로 크게 성공하고, 큰 업적을 쌓았으며, 높은 사회적 위치에 있던 사람들이었다. 간혹 고도로 창조적이고 지적인 사람들도 있었다. 그런데 그들은 왜 융과 상담할 필요를 느꼈을까? 융의 상담실에서 그들이 은밀히 고백한 바에 따르면, 인생에서 정열과 모험심이 상실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나이를 생각하면 납득이 갈 만하다 의미도 상실했기 때문이다. 그들은 이전에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것이 시시하게 보이고, 인생이 허전하고 의미가 없다고 생각된다고 했다. 그들은 우울증에 빠져 있었다. 융은 그들이 우울증에 빠진 이유를 발견했다. 그들의 목적이 실현됨으로써 그동안 사회적인 지위를 얻기 위해 쏟았던 에너지가 위축됐기 때문이었다. 가치의 상실이 인격에 구멍을 만들어 낸 것이다. 융은 어떻게 치료할 수 있었을까에 대한 대답은 명백하다. 낡은 가치 대신에 새로운 가치를 찾아 구멍을 메워야 한다. 그러나 단지 흥미를 느끼는 것만으로는 안 되고 그것은 물질주의적인 관점을 넘어 개인의 수준을 확대하는 가치이어야 한다. 그 수준은 정신적, 문화적인 지평이다. 이제부터는 활동보다는 오히려 명상에 의해 자기를 실현해야 한다. 융은, "아직 적응하지 못하고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한 젊은이에게는 자신의 의식적인 자아를 되도록 효과적으로 형성하는 것, 즉 자신의 의지를 훈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나 인생의 후반에 있는 사람, 즉 이제는 의식적인 의지를 훈련할 필요가 없고 자신의 개인적 생활의 의미를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제 자기 자신의 내적 존재를 체험해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고 한다. 노년기의 시기는 아주 노령의 시기이며, 융에는 흥미가 거의 없었던 시기이다. 어떤 쪽에서는 노년기는 아동기와 비슷하다. 노인은 무의식 속에 가라앉지만 지금 이후의 문제에는 별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어린이는 의식으로 떠오르지만, 노인은 무의식 속에 가라앉아 마침내는 그 속에서 사라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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