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의 개인 무의식과 콤플렉스
개인 무의식의 흥미롭고 중요한 특징은 그 내용물 중 몇 가지가 모여 하나의 집단을 만들기도 한다는 것이다. 융은 그것을 '콤플렉스'라고 불렀다. 융이 처음으로 콤플렉스라는 존재에 대해 처음으로 깨닫게 된 것은 단어 연상 검사를 이용해서 실험하고 있을 때였다. 단어 연상 검사란 일련의 단어를 한 번에 하나씩 읽고 나서 피험자가 마음에 떠오르는 최초의 단어를 대답하는 것이다. 자아에 의해 인식되지 못한 경험들은 일단 경험된 것들은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정신에서 사라지지는 않는다. 그 대신 융이 “개인 무의식"이라고 불렀던 곳에 저장된다. 정신의 이 수준은 자아에 인접해 있다. 개인 무의식은 의식적인 개성화나 기능에 비판적인 모든 정신활동과 내용을 받아들이는 저장소이다. 또는 괴롭고 힘든 생각, 해결되지 않는 문제, 개인적인 인간관계 갈등, 인성적인 문제 등과 같이 일단은 의식적 경험이었으나 여러 이유로 축소되거나 방치되고 있는 것들도 포함한다. 또는 경험할 당시 신빙성이 없거나 별로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되어 간단하게 잊히는 것들도 내재하고 있다. 너무 약하기 때문에 의식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의식 속에 머물러 있지 못하는 다양한 모든 경험도 개인 무의식에 저장된다. 개인 무의식의 내용은 필요할 때는 언제나 쉽게 꺼내어질 수 있다. 융은 이 실험을 하던 중 피험자가 반응하는 데 긴 시간이 걸릴 때가 종종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어째서 반응에 그렇게 긴 시간이 걸렸느냐는 융의 질문에 피험자는 무엇 때문인지를 설명하지 못했다. 융은 무의식적 정서가 반응을 방해했기 때문에 반응이 늦어진다고 생각했다. 이 문제를 좀 더 연구해가면서 그는 느리게 반응을 보인 단어와 관계가 있는 다른 다양한 단어에도 반응하는 시간이 길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융은 무의식 속에 연합된 감정, 사고, 기억의 그룹(콤플렉스)이 분명히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었고 따라서 이 콤플렉스와 관련이 있는 다른 단어에도 반응이 길어질 것이라고 생각했다. 콤플렉스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면서 융은 콤플렉스는 전체 인격에서 분리된 작은 인격과 같이 작용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것은 독립적이고, 그 자체로 추진력을 지니고 있으며, 우리의 사고와 행동을 조절하는 매우 큰 힘을 가지고 있다.
칼 융 콤플렉스 정의
콤플렉스라는 말이 우리의 일상용어가 된 것은 칼 융의 역할이 크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누군가가 열등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다고 말하기도 하고, 돈, 젊음, 외모 등 거의 모든 것에 콤플렉스라는 말을 붙여 말하기도 한다. 누구나 프로이트가 기술한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어떤 사람이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다.'라는 말은 그의 마음이 무엇인가에 사로잡혀 있어서 다른 것은 거의 생각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대적 어법으로 말하면 '빠져 있다'는 말이 될 것이다. 강한 콤플렉스는 자신은 잘 알아차리지 못해도 남은 쉽게 알아차릴 수 있다. 강한 어머니 콤플렉스에 지배당하고 있는 사람은 어머니가 말하고 느끼는 모든 것에 극도로 민감하며, 어머니가 항상 그 사람의 정신을 앞선다. 따라서 그는 시도 때도 없이 항상 어머니와 관련된 것을 화제로 삼으려 한다. 그는 어머니가 주인공인 소설, 영화, 사건 등을 좋아할 것이다. 어버이날, 어머니 생신 혹은 그가 어머니를 기릴 기회는 무엇이든 빨리 다가오기를 기다린다. 어머니의 기호나 흥미를 몸에 익혀 어머니를 모방하고 어머니의 친구에게 마음이 끌린다. 또 같은 나이의 여성보다 연상의 여성을 좋아한다. 마마보이였던 어린 시절에는 물론 어른이 되어서도 어머니의 치마폭에서 떠나지 못하는 것이다.
콤플렉스 환자
융이 관찰한 대부분의 콤플렉스는 그의 환자들 것이었다. 그는 그들의 신경증적 상태의 깊숙한 곳에 콤플렉스가 자리하고 있음을 알았다. "인간이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콤플렉스가 인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분석 치료의 목표는 콤플렉스를 해소하고 그 사악한 지배 상태에서 환자를 해방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 발견한 것처럼 콤플렉스가 항상 개인의 적응을 방해하는 것만은 아니다. 사실 그 반대인 경우도 간혹 있다. 콤플렉스는 종종 뛰어난 업적을 쌓는 데 필수적인 영감과 역동의 원천이 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아름다움에 사로잡혀 있는 예술가가 결국 걸작을 만들어내는 것과 같다. 그는 숭고한 미를 실현하기 위하여 수많은 작품을 만들고 기교를 발전시키며 더욱 나은 작품들을 만들 것이다. 융은 반 고흐 예술가의 창작 열정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그는 보통 사람들이 인생을 살아가면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는 행복과 모든 것을 희생하도록 운명 지어져 있었다." 이 완벽함을 향한 노력은 '강한' 콤플렉스 때문임이 틀림없다. '약한 콤플렉스였다면 평범한 또는 그저 그런 작품밖에 만들어내지 못했거나 혹은 아무것도 할 수 없었을지 모른다. 처음엔 프로이트의 영향을 받고 있었기 때문에도 콤플렉스의 기원을 아동기 초기의 정신적 충격 때문이라고 믿는 쪽이었다. 예를 들어 어린아이가 갑자기 어머니에게서 떨어져 지내는 경험을 하게 되면, 어머니를 잃은 보상으로 강한 어머니 콤플렉스가 생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융은 오랫동안 이 설명에 만족하지 않았다. 그는 콤플렉스는 아동기 초기의 경험보다 인간 본성의 훨씬 깊은 그 어디에서 생기는 것임이 틀림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융은 이 더 깊은 무엇인가에 강한 호기심을 느꼈고, 마침내 집단 무의식이라는 정신의 또 다른 지표를 발견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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