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심리학의 확충
확충 법은 분석가의 박식함과 학식이 필요하다. 융은 어떤 젊은 미국 여성에 의한 공상을 자세히 분석하고 연구하면서 사용한 분석법을 '확충'이라고 불렀다.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분석가는 특정한 언어적 방식 또는 이미지에 관해 가능한 다양한 지식을 모두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 지식은 여러 가지 원천에서 얻을 수 있는데 그 원천은 분석가 자기 경험과 지식, 그 이미지를 만들어 낸 사람에게서 얻을 수 있는 정보 및 연상, 인류학 및 고고학적 발견, 문학, 예술, 신화, 등일 것이다. 융은 자신이 여러 분야에 걸쳐 방대한 지식을 갖게 된 것은 여러 계층의 사람들을 만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환자들 대부분은 수준 높은 교육을 받고 있었으므로, 융은 그들의 꿈을 확충하려면 그들의 전문 분야에 관해 공부해야만 했다. 융은 연금술에 커다란 관심을 보였다. 일반적으로 중세의 연금술사들은 비금속을 금으로 바꾸고 싶어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연금술은 화학 실험을 통해 만들어진 매우 복잡한 철학이었다. 중세의 철학자나 과학자는 연금술을 매우 진지하게 받아들였으며, 이 문제에 대하여 많은 문헌을 남겼다. 현대 화학은 연금술에서 시작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융의 마음이 연금술에 이끌린 것은, 전부는 아닐지라도 연금술의 철학 및 실험의 상징체계가 인간에게 유전된 원형을 상당 부분 나타내고 있다는 생각 때문이었다. 융은 독특한 학문적 열정으로 연금술에 관한 많은 문헌을 읽고, 심리학과 관련된 연금술의 의의에 관한 책을 두 권이나 썼다.
심리학과 연금술
《심리학과 연금술》은 특히 심리학자에게 흥미로운 것으로, 융이 이 책에서 20세기에 정신분석을 받고 있고, 연금술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의 꿈이나 환상 속에서 중세 연금술의 상징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있는지를 보여주기 때문이다. 어떤 꿈에서 사람들이 네모난 광장을 따라 왼쪽으로 걷고 있다. 꿈을 꾸고 있는 본인은 한쪽에 서 있다. 그 사람들은 긴팔원숭이를 다시 만들어야겠다고 말한다. 여기서 네모난 광장은 연금술사의 작업을 상징하며, 여기저기 놓여 있는 재료들의 범위를 네 가지 원소로 분해하는 것을 상징하고 있다. 그 작업은 더욱 완전한 금속으로 다시 합성하기 위한 준비 단계이다. 광장 걷기는 다시 합성된 금속을 상징하고 있으며, 긴팔원숭이는 금으로 바뀌는 어떤 물질을 의미한다. 융에 의하면 이 꿈은 환자가 그의 인격에서 의식적 자아가 지배적인 역할을 하도록 허용하는 것이 지나쳐 자기 본성의 그림자 현상의 측면을 개성 화하고 표현하는 것은 게을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연금술사가 비금속들을 적절히 배합해야만 목표를 이룰 수 있던 것처럼, 이 환자는 자기 인격의 모든 요소를 통합해야만 내적 조화에 도달할 수 있다. 또 다른 꿈에서는 꿈을 꾸고 있는 당사자 앞의 테이블에 젤리 같은 물질이 가득 든 컵이 놓여 있다. 컵은 연금술사가 증류를 위해 사용한 도구를 나타내고 있으며, 컵 속에 들어 있는 것은 연금술사가 현자의 돌로 바꾸려고 한 무형의 물질을 나타내고 있다. 현자의 돌은 비금속을 금으로 바꾸는 힘을 갖고 있다. 이 꿈에서의 연금술적 상징은, 꿈을 꾼 당사자는 자기 자신을 초인적인 인간으로 바꾸려 하고 있거나 또는 바꿔야만 한다고 생각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금화를 땅바닥에 내던지는 꿈은 완전히 합쳐진 물질을 만들어내려는 연금술사의 희망에 대한 소망을 표현한다. 어떤 꿈에서든, 환자가 자신의 문제나 목표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한 상징과 중세의 연금술사가 그 작업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한 상징은 매우 비슷하다. 이 특별한 꿈들은 연금술사가 사용한 도구나 물질을 그대로 나타내고 있다. 이 꿈에 나타나는 것을 고대 연금술 책의 그림에 나와 있는 것 그대로 지적할 수 있었던 것은 연금술에 대한 문헌들에서 얻은 지식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 연구를 토대로 그는 화학 실험에 나타나 있는 옛날 연금술사의 노력과 환자들의 노력은 완전히 동일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연금술사의 물질
연금술사가 물질을 개성 화하여 완벽한 물질을 얻으려고 하는 것처럼, 환자도 꿈속에서 자기 자신을 개성 화하여 완성된 모습을 달성하려 하는 것이다. 융은 꿈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이미지와 연금술의 작업 및 도구가 보편적인 원형의 존재를 보여주는 증거라고 생각한다. 더구나 융은 아프리카나 그 밖의 여러 지역에서 인류학적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원시 종족들의 신화에서 동일한 원형이 표현되고 있는 것을 발견했다. 원형은 다양한 종교나 예술에도 표현되어있다. 융은 다음과 같이 결론지었다. “개인마다 원형적 체험의 표현 형식은 수도 없이 다양할 수 있지만, 연금술의 상징과 마찬가지로 그것들은 모두 일정한 중심적 유형에서 비롯된 여러 가지 모습의 변형이며, 이 중심적 유형은 일반적이다." 융의 논문 중 가장 흥미를 끄는 하나는 날아가는 비행접시의 상징을 논한 것이다. 융은 비행접시가 실제로 있는지 없는지를 증명하려고 하지 않는다. 오히려 “어째서 이처럼 많은 사람이 비행접시를 보았다고 믿고 있는 것일까?" 하는 심리학적인 의문을 제기한다. 이 의문에 대해 그는 심리학자가 논할 수 있는 것은 이 문제뿐이라고 말한다. 그는 꿈, 신화, 예술, 역사적 참고 자료를 이용해, 날아가는 비행접시는 전체성의 상징이라고 답한다. 그것은 빛을 내는 원반, 즉 만다라다. 그것은 다른 별(무의식)에서 지구로 오며, 그 속에는 낯선 생물(원형)이 있다. 융의 이 전형적인 분석(확충)은 순전히 심리학적이며, 비행접시가 실제로 있느냐 없느냐 하는 것과는 상관이 없다. 덧붙여 만일 그것이 실제로 있다면, 그것을 발명한 사람과 그것을 본 사람은 동일한 통합의 원형에 지배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심리학자가 흥미를 가진 실제는 정신의 실제뿐이다. 외계의 실제는 자연과학자의 관심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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